1주택자 디딤돌 대출 갈아타기
최근에 금리가 많이 올라서 많은 대출을 받아서 집을 구매하신 분들이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높은 금리 환경 때문에 조금이라도 낮은 금리의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디딤돌 대출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현재 디딤돌 대출을 실행하고 있는 1 주택자의 디딤돌 대출 갈아타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디딤돌 대출 금리
디딤돌 대출은 집을 구매하는 대출 금리중에 가장 저렴합니다. 금리가 많이 높아져 있는 지금은 저금리의 디딤돌 대출의 인기가 상당합니다. 디딤돌 대출을 금리는 연 2.15 % – 3.00%로 소득과 만기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또한 다양한 금리 우대 조건들이 있습니다.
디딤돌 대출 자격조건
디딤돌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부부합산 연 소득 6천만 원이 넘어서는 안됩니다. 다만 생애 최초로 주택을 구입하거나 신혼가구 또는 2자녀 이상 가구의 경우 연 소득 7천만 원까지 가능합니다. 또한 무주택 세대주로서 세대주를 포함한 세대원 전원이 소유하고 있는 주택이 없어야 하며 분양권이나 조합원 입주권도 주택 보유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무주택 기간의 제약은 없습니다.
디딤돌 대출을 실행 중인 1주택자 디딤돌 대출 갈아타기
디딤돌 대출 자격조건에서 확인하셨듯이 현재 주택을 소유하고 있다면 디딤돌 대출을 받을 수 없습니다. 또한 1주택을 소유하고 있고 소유하고 있는 주택에 디딤돌 대출이 실행되어 있는 상태라면 새로운 집을 매수 하여 이사를 갈때 새로운 집에 대하여 디딤돌 대출이 바로 실행되지 않습니다. 디딤돌 대출을 실행하고 있는 1주택자가 이사가는 새로운 집에 대해 디딤돌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2가지 있습니다.
첫번째 방법은 집을 매도하고 일시적으로 무주택으로 거주를 한 뒤에 집을 매수하여 디딤돌 대출을 받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집을 먼저 매도하고 다른 곳에서 일정 기간 무주책 상태로 거주(단기월 세) 하거나 매도 후 짐을 단기간 맡겨놓은 후에 디딤돌 대출을 신청하여 승인이 된 후에 이사를 해서 디딤돌 대출을 일으킬 수 있지만 비용도 발생하고 여러가지로 번거롭습니다.
두번째 방법은 우선 보금자리론 대출을 실행하고 디딤돌 대출로 갈아타는 것입니다. 디딤돌 대출은 ”등기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대출 신청한 경우“ 실행이 가능합니다. 쉽게 이야기 하면 지금의 집을 매도하고 보금자리론으로 대출을 받아서 새로운 집으로 이사를 간 후에 3개월 안에 디딤돌 대출로 대환을 하는 방법입니다. 꼭 보금자리론이 아니더라도 일반 주택담보대출을 일으킨 후에 디딤돌 대출로 갈아탈수 있지만 보금자리론은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보금자리론을 이용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만, 보금자리론 대출을 일으킨 후에 디딤돌 대출 심사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디딤돌 대출 조건에 맞지 않아서 디딤돌 대출을 실행할 수 없는 경우에는 보금자리론으로 대출을 유지해야 되기 때문에 디딤돌 대출 자격요건을 잘 확인해야 합니다. 보금자리론이 일반 주택담보대출과 이율이 차리가 많지 않는 경우도 있어서 잘 알아보고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