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쿠 압력밥솥 고무패킹 교체하기
올해로 결혼한 지 7년이 넘어갑니다. 신혼초기에 샀던 쿠쿠 압력밥솥이 있는데 처음에는 밥도 잘 되고 맛있었는데 언젠가부터 밥이 덜 맛있어지기 시작했어요. 밥맛에 별로 민감하지 않았고 쌀이 문제겠거니 하고 대수롭지 않고 지나갔어요. 그러다 쿠쿠 압력밥솥에 있는 패킹이 소모품인 것을 알게 되었고 패킹의 교체주기가 1~3년이라는 말에 충격을 받았어요. 저희는 수명이 다 된 압력밥솥 고무패킹을 7년이나 사용하고 있었던 거죠. 수명이 다되면 증기가 새어 나오기도 한다던데 우리 집 압력밥솥은 그 정도는 아니었어요. 그래도 교체주기가 훨씬 지난 고무패킹을 바꿔주었습니다. 오늘은 쿠쿠 압력밥솥 고무패킹 교체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쿠쿠 압력밥솥 패킹 교체 주기
압력밥솥 뚜껑을 보면 고무패킹이 부착되어 있는 것을 보신 적 있으실 거예요. 이 고무패킹의 역할을 압력밥솥의 증기가 솥 바깥으로 새어 나가는 것을 막아주어 밥솥의 압력을 유지시켜줍니다. 고무패킹의 사용주기는 사용 횟수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1~3년 주기로 교환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래도 높은 온도와 압력을 견뎌야 하기 때문에 다른 가전제품의 고무패킹 보다 교체 주기가 짧은 거 같습니다.
쿠쿠 압력밥솥 모델명 확인 및 패킹 구입방법
일단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압력밥솥의 모델명을 알아야 됩니다. 보통은 밥솥 전면에 모델명이 있으며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이 표시된 스티커에서도 모델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압력밥솥의 모델명은 DHR067FS입니다. 여기서 DH는 제품모델을 구분하고 06은 6인용이라는 뜻입니다. 쿠쿠 홈페이지에서 DH06 모델의 고무패킹을 구매하면 됩니다.
쿠쿠 압력밥솥 고무패킹 교체방법
먼저 안전한 교체를 위해서 압력밥솥의 코드를 뽑고 작업을 해줍니다. 다음으로 밥솥 커버를 분리해 주는데 버튼을 눌러서 분리하는 방식과 홀더를 돌려서 분해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모델은 홀더를 돌려서 분리하는 방식으로 평소에도 설거지를 할 때 밥솥 커버를 분리해서 깨끗이 설거지를 해왔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분해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는 고무패킹을 손으로 잡아서 빼고 새 걸로 교체해 줍니다. 과정이 너무 간단해서 별로 어렵지 않게 누구나 교체할 수 있습니다.
쿠쿠 압력밥솥 교체 후기
압력밥솥의 고무패킹을 교체하는 게 너무 쉬웠습니다. 모델명을 확인하고 주문을 하는 과정이 조금 귀찮기는 하지만 천천히 확인해서 주문하면 잘 맞는 사이즈의 고무패킹이 와서 쉽게 교체 할수 있었어요. 심지어 냉장고 패킹의 경우 직접 서비스센터에 가야 되는 귀찮음이 있는데 밥솥패킹은 택배로 받을 수 있으니 더 편했던 거 같습니다. 패킹을 교체하고 나니까 밥 맛이 확실히 좋아진 거 같아요. 아무래도 밥솥의 압력을 잘 유지하다 보니 더 좋은 결과물이 나오는 것 같았습니다. 밥솥의 증기가 눈에 보일 정도로 새어 나오지 않더라도 주기적으로 한번씩 갈아주면 삶의 질이 확실히 올라 갈 거 같네요.